반응형
SMALL
디자인 패턴중 하나인 옵저버 패턴에 대한 정리
- 옵저버 패턴
- 옵저버 패턴이란?
- 주체가 어떤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다가 상태 변화가 있을때 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옵저버 목록에 있 옵저버 들에게 변화를 알려주는 디자인 패턴.
- 주체란 객체의 상태 변화를 보고 있는 관찰자.
- 옵저버들이란 이 객체의 상태 변화에 따라 전달되는 메서드 등을 기반으로 추가 변화 사항이 생기는 객체들을 의미.
- 주체와 객체를 따로 두지 않고 상태가 변경되는 객체를 기반으로 구축하기도 함.
- 이벤트 기반 시스템에 사용하며 MVC(Model-View-Controller) 패턴에도 사용됨.
- 예:) 주체(model) 에서 변경사항이 생김 => update() 메서드로 옵저버인 뷰(View)에 전달 => 이를 기반으로 컨트롤러(Controller) 가 작동.
- 옵저버 패턴이란?
반응형
LIST
'디자인 패턴 정리 > 개인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팩토리 패턴 (0) | 2023.07.13 |
---|---|
옵저버 패턴을 적용한 EventDispatcher 클래스 (0) | 2023.06.12 |
싱글톤 패턴 (0) | 2023.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