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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버전중 URP 와 HDRP에 대해 정리
URP 유니버설 렌더링 파이프라인 (Universal Rendering Pipeline - URP)이란?
-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Unity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
- Unity 2019.3 버전부터 도입된 경량화된 렌더링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적으로 URP 파이프라인을 기반으로 프로젝트 설정.
- 주로 모바일 기기나 저사양 PC 등에서 높은 성능을 제공하도록 최적화.
- Shader Graph와 함께 사용하기 쉬워 시각적 효과를 구현하기에 유용.
- 2D 및 3D 프로젝트에 모두 적합하며, 2D 스프라이트 렌더링도 높은 품질과 성능을 제공.
- Post-Processing Stack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이미지 처리 수행이 가능
- 사용자 정의 가능한 라이팅 모델을 제공하여 유연한 라이팅 설정이 가능
- 모바일 게임, 멀티플랫폼 프로젝트, 카툰 스타일 게임 등에 자주 사용.
URP 유니버설 렌더링 파이프라인 (Universal Rendering Pipeline)의 특징.
- 경량화된 디자인 .
- Shader Graph 지원.
- Shader Graph란? : 유니티 엔진의 시각적인 쉐이더 작성 도구.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노드 기반의 그래픽인터페이스를 통해 쉐이더생성 및 편집이 가
- 2D 및 3D 모두에 적합.
- Post-Processing Stack
- 유연한 라이팅 설정
- 쉬운 사용성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universal-render-pipeline.html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 사용 - Unity 매뉴얼
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URP)은 Unity에서 제작한 사전 빌드된 스크립터블 렌더 파이프라인입니다. URP는 아티스트 친화적 워크플로를 통해 모바일, 고사양 콘솔, PC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최적화
docs.unity3d.com
사족 : 늘 사용하던 UPR라 그런지 친숙하고 찾아보면서도 당연하다고 생각되던 포스트 프로세싱이나 라이팅 효과등의 수정이 얼마나 편하게 적용되어 적용할수 있게 된건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럼 이번엔 HDRP에 대해 알아보자
HDRP 하이 데피니션 렌더링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ing Pipeline) 란?
- Unity (유니티) 엔진의 고급 렌더링 파이프라인 중 하나로, 현실적이고 높은 시각적 품질을 제공하는 렌더링 시스템.
- URP(유니버설 렌더 파이프라인)보다 더 높은 품질과 시각적 리얼리즘을 원하는 프로젝트에 적합.
- 하지만 높은 품질만큼 높은성능 요구사항과 파일크기, 제한적인 플랫폼 지원이라는 단점이 있음
- Unity 2018.1 버전 이후에 도입.
HDRP 하이 데피니션 렌더링 파이프라인(High Definition Rendering Pipeline)의 특징
-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 PBR(Physically Based Rendering) 란? : 물리적으로 기반한 렌더링 기법
- 더 높은 수준의 그래픽 품질.
- 더 높은 품질의 그림자
- 앰비언트 오클루전(Ambient Occlusion)
- 스크린 스페이스 레플렉션(Screen Space Reflection)
- 더 높은 수준의 포스트 프로세싱.
- URP의 내장 포스트 프로세싱과는 달리 자체적인 포스트 프로세싱 기능을 가지고 있다.
- 내장 스택에 비해 더 다양한 포스트 프로세싱 효과와 높은 품질의 이미지 처리 기능을 제공.
- 더 높은 수준의 Volume 기능.
- 더 높은 수준의 GPU 렌더링 지원.
- 크로스 플랫폼 지원.
- PC, 콘솔, 모바일기기 등
https://unity.com/kr/srp/High-Definition-Render-Pipeline
Unity 고품질 그래픽스용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
Unity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는 고화질 게임을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며 고급 툴을 이용한 그래픽 품질을 최우선시합니다.
unity.com
여기까지 유니티 렌더링 파이프라인의 버전에 대한 정리.
HDRP를 활용한 예시 영상을 확인한 결과 현세대 콘솔에 어울리는 그래픽 품질을 확인할수 있었다.
나중에는 HDRP를 활용한 콘솔게임 프로젝트 또한 진행해 보고 싶다...!
다음 포스팅은 URP 의 셰이더 활용에 대한 포스팅으로 이어가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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